2020. 12. 15. 21:09 의류벤더
의류벤더 원단업체로부터 납기연장 요청을 받았을 때 [Vendor EP17]
이번 영상은 바이어에게 오더를 받아 원단업체에게 발주를 한 후 업체에서 납기 연장 요청을 하였을 경우입니다.
부자재 업체도 동일하겠죠! :)
벤더도 때론 갑이다
벤더에서 업체에게 오더를 주었으니 벤더가 바이어가 된 상태입니다.
벤더도 바이어와 동일하게 정해진 납기가 있으니 어떻게서든 납기 연장은 없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왜냐하면 업체에 오더를 주면서 의류 생산 공장에 원부자재 스케줄과 가먼트 납기를 인폼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의류 생산 공장에서는 그 스케줄을 기준으로 생산 라인을 배정해 두었기 때문에
원부자재 스케줄이 늦어지지 않게 진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무를 하면 원부자재 업체로부터 굉장히 많은 납기 연장이나 조정 요청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대응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만약 업체에게 오더를 주기 전에 아래 스케줄을 컨펌하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2/19 오더
3/21 선적
그런데 갑자기 선적 1주일 전에 업체에서 3/21이 불가능하다고 인폼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원래 납기 1주일 뒤인 3/28에 선적이 할 수 있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4가지 시나리오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시나리별로 공장과 확인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나리오 1> Dear 업체님, 납기 연장 절대 불가!! => 원단 에어 하세요!!
이럴 경우 업체에서 컨펌한다면 공장과 상의해야 할 부분은 없습니다.
원단이 일찍 선적된다는 것을 인폼하면 좋으나 그럴 경우 생산 스케줄을 당겨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부자재만 준비된다고 해서 생산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시나리오 2> Dear 업체님, 3/28 Vessel 진행 컨펌
이럴 경우에는 공장과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컨펌을 한다면 생산라인에 공백이 발생하여 Line Blank Charge를 물어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한번 배로 선적되면 끝나버리기 때문에 가장 Risky 하니 되도록 빨리 물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물어보기 전에 늘어진 원부자재 선적 일자로 생산 가능일수를 본인이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산일수가 빡빡한데 물어본다면 본인의 역량을 의심받게 됩니다.
<시나리오 3> Dear 업체님, 3/21 Vessel로 일부, 3/28 Vessel로 나머지 선적 컨펌
Partial shipment를 컨펌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원래 납기인 3/21에 일부 수량이 선적되므로 문제가 없으나
첫 선적에 실어야 할 최소 수량을 공장에 문의하거나 본인이 계산하여 업체에 인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납기는 맞추는데 입고될 원부자재가 부족하면 위와 동일하게 Line Blank Charge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시나리오 4> Dear 업체님, 3/28 Air 컨펌
원래대로라면 3/21에 Air로 진행되어야 하나 보통 Air 선적은 Boat 선적보다 Transit Lead Time이 1주일 빠릅니다.
즉 3/21 Vessel이나 3/28 Air나 동일하죠. 그러나 어찌되었든 공장에 위 스케줄을 인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3/21에 선적된 내역이 없어서 불안해 하겠죠.
또한, Air 진행해도 직항이 아니면 늦어질 수 있고 통관 문제로 Delay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죠!
많은 패(Cards)를 가지고 있는 것이 좋죠!
마지막 시나리오는 원단업체에서는 오더 사고(Accident)의 일종입니다.
즉, 예상치 못한 많은 비용이 발생하므로 가능하면 Air 선적을 최소화해 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공장과 협의하여 업체에 최소 선적을 컨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전량(All Units)을 Air로 입고하더라도 생산라인이 바쳐주지 못하면 공장 창고에서 놀게 됩니다.
그럴 바에는 최소한으로 실어서 조금이라도 비용 절감을 해주면 좋겠죠. 원단 업체에 사랑 받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도와주게 되면계속해서 비즈니스를 할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협상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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